주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

교육목표

교육비전

현대인의 심리적 문제해결을 돕는 상담 및 심리 전문가 양성

인재상

  • 01인간 존엄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건강한 사회 형성에 공헌할 수 있는 인재
  • 02다양한 상담 및 심리서비스를 다룰 수 있는 전문가
  • 03지역사회와 협력하는 현장 전문가

교육목표

  • 01미래사회의 상담 실무 능력 극대화
  • 02시대변화에 민감한 상담 및 심리서비스 제공역량 극대화
  • 03인류애 감성능력 배양

전공 역량의 구조

교육목표 자세한내용 아래내용참고

전공역량 = 전공 교육과정에서 필요한 선문 핵심 역량 + 전공 틍성화 역량

상담심리학과의 전공 역량

  • 01상담 및 심리서비스 기초 역량

상담 및 심리서비스에 관한 기초 이론과 인간의 심리가 인간-환경 상호작용으로 달라질 수 있음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.

상담 및 심리서비스 기초 역량
심리서비스 기초 이론 이해 심리서비스 제공을 위한 다양한 심리학 이론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.
인간-환경 상호작용 이해 환경과 상황에 따라 인간의 심리 현상이 어떻게 달라질 수 있는지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.
  • 02상담 및 심리서비스 프로그램 실천 역량

인간의 마음과 행동에 대한 심리학적 이해를 바탕으로 이를 현장실무에 적용할 수 있다.

상담 및 심리서비스 프로그램 실천 역량
타인의 반응 이해 타인의 반응에 대해 왜 그렇게 행동하는지 이해함으로써 그러한 반응과 행동에 부합하는 대처방법을 설정하고 설명할 수 있다.
문제해결형 상담 및 심리프로그램 개발능력 내담자의 특성과 문제를 이해하고 그것에 부합하는 상담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다.
문제해결형 상담 및 심리프로그램 실행능력 내담자의 특성과 문제에 부잡하는 상담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그 효과성을 과학적 방법으로 평가할 수 있다.
테크놀로지 기반 심리서비스 프로그램 실천 역량 테크놀로지의 발전 수준을 이해하고 이를 심리서비스 실천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.
심리서비스 사례 대처 역량 정신건강과 일에 관련된 다양한 사례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설정하고 설명할 수 있다.
  • 03지역사회 문제해결 역량

우리 사회의 제반 문제를 이해하고 심리학의 제반 이론과 프로그램을 적용할 수 있다.

상담 및 심리서비스 기초 역량
사회문제 설명 역량 다양한 사회문제에 심리학 이론을 적용하여 설명할 수 있다.
공동체 의식 인간존중의 태도를 바탕으로 지역사회의 일원으로 참여할 필요성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.
지역사회의 환경 이해 역량 지역사회의 인간 문제해결을 위해 지역사회의 물리적, 제도적 및 테크놀로지 환경과 상황을 이해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.

교과목과 전공역량간의 관계 매트릭스

교과목과 전공역량간의 관계 매트릭스
이수
구분
교과목명 학점
/
시간
전공역량 합계
(%)
(전공 교육과정에서 필요한) 선문 핵심역량 전공 특성화 역량
공동체
인성
역량
자기
개발
역량
자원·
정 보·
기술
활용
역량
문제
해결
역량
지역
공생
역량
글로벌
역량
의사
소통
역량
팀워크
역량
상담 및
심리
서비스
기초
역량
상담 및
심리
서비스
프로
그램
실천
역량
지역
사회
문제
해결
역량
학문
기초
심리학개론 3/3 / 10 20 / / 20 10 40 100
발달심리학 3/3 / 20 20 / / 20 10 30 100
전공
필수
상담심리학 3/3 / 10 20 / / 20 10 20 20 100
산업심리학 3/3 / 20 / / 30 20 20 10 100
성격심리학 3/3 / 10 20 / / 30 30 10 100
심리통계 3/3 / 40 30 / / 10 10 10 100
전공
선택
심리연구방법론 3/3 / 20 30 / / 10 40 100
VR심리프로그램
제작(캡스톤)
3/3 / 10 10 10 / / 10 10 20 30 100
가상현실사이버심리학 3/3 / 10 10 20 / / 10 10 20 20 100
가족상담 3/3 / 10 10 30 / / 10 10 20 10 100
광고심리학 3/3 / 10 20 / / 30 10 30 100
미술치료이론과 실제 3/3 / 10 20 / / 30 10 10 20 100
다문화상담론(FL) 3/3 / 10 20 / / 20 10 10 10 20 100
상담윤리와 철학 3/3 / 10 30 / / 20 30 10 100
미술치료기법실습
(PBL)
3/3 / 10 20 20 / / 10 20 20 100
사이버상담의 실제 3/3 / 10 20 / / 20 30 30 100
사회심리학(DBL) 3/3 / 10 20 / / 30 10 10 10 100
상담심리현장실습 3/3 / 10 20 / / 30 10 10 20 100
상담이론과 실제 3/3 / 10 20 / / 20 10 10 30 100
생리심리학 3/3 / 30 20 / / 20 10 20 100
소비자심리학 3/3 / 20 10 / / 30 10 30 100
심리검사 3/3 / 20 30 / / 20 20 10 100
이상심리학 3/3 / 10 20 / / 20 10 20 20 100
인간자원개발론 3/3 / 20 10 / / 20 10 20 20 100
인지심리학 3/3 / 10 20 / / 20 10 30 10 100
임상심리현장실습 3/3 / 10 20 / / 30 10 10 20 100
조직심리학 3/3 / 20 10 20 / / 20 10 20 100
직업상담정보론 3/3 / 20 10 20 / / 20 30 10 100
직업심리학 3/3 / 20 20 / / 20 30 10 100
진로상담(PBL) 3/3 / 10 20 20 / / 10 10 10 20 100
집단상담(캡스톤) 3/3 / 10 10 10 / / 30 10 30 100
청소년상담론 3/3 / 10 20 / / 20 10 20 20 100
학습심리학 3/3 / 10 20 / / 10 20 30 10 100
행동수정 3/3 / 30 20 / / 10 30 10 100
비교과교육과정 전공동아리 / 10 20 / / 20 30 20 100
교육연구 프로젝트 / 10 40 / / 10 10 30 100
매칭역량비율 합계 0 340 290 720 710 270 600 420 250 3,600
비율 0 9.4 8.1 20 19.7 7.5 16.7 11.7 6.9 100

자료관리 : 학과 전체 콘텐츠 관리

담당자 : 이성수 / 연락처 : 041-530-2568

게재된 내용 및 운영에 대한 개선사항이 있으면 자료관리 담당자에게 연락하시기 바랍니다.